[Revit Architecture] 레빗 스터디 강좌 첫번째 003 Revit Architecture

[Revit Architecture] 레빗 스터디 강좌


벽체를 그리는 과정은 평면과 입체뷰를 모두 띄워 놓고 평면뷰에서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첫번째 벽체가 올라갈 기준을 잡아주는데 전 작업에서 'pick lines'선택 했기 때문에 바닥면의 엣지 라인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보라색상으로 라인이 표시됩니다. 바닥 엣지 라인을 선택해 벽체를 그려봅니다.



작업을 하면서 마우스 커서를 라인위에 올려 놓았을때 그리고 벽체를 그려 나갈때 자세히 관찰하면 벽체는 바닥 라인을 센터기준으로 그려지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것은 처음 벽체 종류를 선택하고 그리기 시작할때 벽체의 중심 기준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에 표시된 메뉴를 보면 벽체의 중심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것인지 선택하는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작업하는것은 wall centerlin입니다.  한가지 예로 finsh face:exterior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라인 위에 올려 놓으면 좀전과는 다른게 하늘색의 점선이 나타납니다. 이 점선은 커서의 움직임에 따라 사각형의 안쪽으로 바깥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이동되는것은 벽두께 방향이 바깥으로 갈것이냐 안쪽으로 갈것이냐를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finish..를 선택했기때문에 말그대로 마감재를 그리는것 같습니다. 마감재는 골조 위에 만들어 지기 때문에 보라색 라인은 센터선이 아닌 시작 기준점이 되는것이고 그 기준점에서 하늘색 점선방향으로 마감재의 두께가 정해 지는 것이지요..



그럼 다시 본래의 작업으로 넘어 오겠습니다.



처음 벽체그리기를 시작했던 방법 그대로 벽체 그리기를 마무리 합니다.



이번에는 창호를 그려보겠습니다. 먼저 문을 그려보죠. 상단에 'door'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여러 사이즈의 문이 나옵니다. 마음에 드는것으로 아무거나 선택해 봅니다. 저는 0912*2134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900*2100이 가장 기본이 되는 사이즈 같은데 끝에 달린 숫자들은 디테일하게 들어갔을때 나타나는 숫자인듯합니다..^^



문을 그리는 과정은 입체뷰에서 진행하겠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여 문이 만들어질 위치에 가져다 놓습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문이 스냅이 적용되 적당한 위치에 자리 잡습니다. 그림에 표시된 것과 같이 문의 위치가 치수로 나타납니다. 치수를 보면서 좌우로 조절해 봅니다. 저는 벽체 중심에 문의 위치를 잡겠습니다.



처음 바닥을 그렸을때와 마찬가지로 문의 위치를 잡아 놓고 치수를 클릭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음 게시글로 넘어갑니다.

-아키웍스[Archiworks]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라이프로그


통계 위젯 (화이트)

513
63
124785